홈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검색
합판인쇄와 독판인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관리자

2012.08.22 l 15600

'합판 인쇄'는 인쇄제작비의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혹시 인쇄제작을 위해 인쇄소에 견적 문의를 해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단어, '합판'.


'합판'이란 아주 간단합니다.


 


동일한 재질에 인쇄하는 다른 분들의 데이터들에 자신의 데이터도 함께 한 판으로 앉혀짐으로써 인쇄판 제작비용도, 인쇄 기계 사용료도, 인쇄 잉크 비용도, 재단 비용도 모두 조금씩 나눠 부담하는 일종의 공동구매 형식인거죠.


 


이러한 인쇄 방식은 제작비 절감적인 면에서 아주 합리적입니다.


예를 들어 300,000원을 지출해야 만들 수 있는 제작물을 단돈 100,000원에 만들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 '장, 단' 이 있는 것처럼 합판 인쇄로 진행되면 인쇄물 자체에 퀄리티가 확연히 떨어져버립니다.


왜 그럴까요?


 


 


합판인쇄의 가장 큰 단점은 같은 데이터이지만 매번 인쇄된 색감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합판인쇄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일정하지 못한 색감값'입니다.


 


같은 인쇄기계에, 같은 판에, 같은 잉크를 사용하는데...


왜 나 혼자만의 데이터를 앉혀 진행한 '독판'과 달리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구매한 인쇄 방식 '합판'은 제작물의 퀄리티가 다를까요?


 


 


이유는 하나입니다.


다른 고객님들과 인쇄판을 '공동구매'하셨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모두 천차만별로 다른 색감이 사용된 데이터를 한 판에 앉혀 인쇄한다면..


기장님은(인쇄 색감을 판단하시는 일명 인쇄소 '짱'이시죠;;;) 각각의 개별 인쇄색감을 맞추시기 어려우십니다.


 


1.jpg
<합판인쇄 예시>


 


예를 들어 A님의 데이터가 파란색을 좀 더 진하게 하면 좋을 것 같아 파란색 잉크 값을 조금 더 높이면 A님 뿐만 아니라 B, C, D님 등 같은 판을 사용하시는 다른 분들의 값 또한 올라가게 되니까요.


 


이런 문제점 때문에 기장님은 부득불 모든 데이터의 중간값에 맞추시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 문제점이 있습니다!!!!


같은 데이터를 다시 합판 인쇄로 진행, 인쇄제작시 처음에 했던 색이 그대로 나오지 못한다는 것이죠.


 


왜냐면 처음에 같이 공동구매하셨던 분들 중 한 분이 다시 재주문하셨을 경우 처음의 다른 고객님들의 데이터가 아닌, 전혀 다른 분들의 데이터와 다시 판에 앉혀지셔서 인쇄가 되기 때문에 색감은 달라지실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여기서 말씀드리는 '색감이 달라진다'는 말은 빨강이 파랑색이 되어 나온다거나...이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빨강색이 짙은 빨강이 되어 나온다거나 옅은 빨강색이 되어 나온다거나...이런 차이가 있다는거죠.


ㅠ.ㅠ


 


3.jpg
<같은 데이터이지만 1, 2, 3회 인쇄시마다 이처럼 각기 다른 색감이 나오게 됩니다.>


 


 


저렴하게 진행되어 고객님들의 주머니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다는 것은 좋으나,


바로 이 점이 합판의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크흑...


 


 


따라서 만약 매번 같은 색의 인쇄물이 제작되어야 하고 색감에 민감한 인쇄물이라면 절대!!! 합판이 아닌 '독판' (자신만의 데이터로 판을 만들고, 홀로 인쇄되는 인쇄방식)을 선택하셔야 재작업이 없습니다.


 


2.jpg
<독판 인쇄의 예>


 


 


물론 금액적인 차이는 큽니다.


그러나 색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다시 인쇄를 진행할 시 소요되는 금액을 생각하신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고객님에게 맞는 인쇄 방법을 선택해 의뢰하심이 현명하시답니다.


 


 


***참고로, 우정피앤피 쇼핑몰 내 공개되어 있는 엽서, 명함, 스티커, 봉투, 전단지는 모두 합판 인쇄 가격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